헤더 영역 바로가기 메뉴 영역 바로가기 비주얼 영역 바로가기 본문 영역 바로가기 푸터 영역 바로가기
#하앤유-특허

농업기술특허,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by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2024.04.17조회수 18

안녕하세요.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의 대표 변리사 하수준입니다.

 

 

하앤유 법률사무소는 2022년 소비자 브랜드 대상 변리사 부분 1위를 수상하였습니다.

 

이는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과 함께 일해온 저희의 경력을 인정받은 결과입니다.

 

 

뛰어난 전문성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인해 전국에서 많은 발명가분들과 기업 대표님들께서 저희를 찾아주고 계십니다.

 

 

 

 

▼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 ▼

yes S사, L사 등 다수의 대기업 업무 경력
yes 지식 재산부터 법률자문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yes 중소기업·벤처기업 다수 업무 경력
yes 2022년 소비자 만족 브랜드 대상 변리사 부분 1위

 

 

 

 

 

 


 

농업기술 특허등록 요건 및 필요서류

 

 

농업기술특허

 

 

 

 

 

과거의 전통적 산업에서 벗어나, 첨단 기술의 발전과 함께 농업이 미래의 산업의 중심으로 다시금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한 축에는 '스마트팜'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스마트 팜은 정보통신기술(ICT)을 농업에 접목하여, 작물 생장 조건을 최적화하고, 수확량을 극대화하는 등의 혁신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와 함께, 농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기회를 찾아 귀농을 결정하는 젊은 층의 수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들은 전통적인 농업 방식에서 벗어나,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추구하며 새로운 농촌의 모습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농업기술특허 출원도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새로운 농업기술 발명과 혁신을 보호하고 상업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특허출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농업기술특허 출원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무엇이 중요한지, 구체적으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기에 앞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번호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중소 및 벤처기업과 함께하는 하앤유의 전문 변리사들이 1:1 소통을 통해 솔직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1차 상담의 경우 무료로 진행되니, 부담 없이 문의 바랍니다.

 

▼ 대표 변리사 1:1 상담 ▼ (클릭)

 

 

 

 

 

 


 

농업기술특허란?

 

 

농업기술특허의 정의

 

 

 

 

농업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여러분의 머릿속에는 아마도 농기계, 농작업 도구, 최신 농업기술, 농작물 유통, 스마트팜 등 다양한 개념이 떠오르실 텐데요.

이 모든 요소가 실제로 농업기술특허 대상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실제로 농업 분야는 그 범위와 깊이에 걸쳐, 여러 방면에서 특허 등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농업이 미래산업으로서 중요하다는 사실을 개인, 단체, 기업 심지어 국가 단위에서 까지도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농업기술특허는 이들 모두가 농업과 관련된 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농업기술특허 등록요건

 

 

농업기술특허 등록요건

 

 

 

 

먼저, 농업기술특허 등록을 위한 핵심인 심사 기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모든 특허출원에 필수적인 3가지 요소, 신규성, 진보성, 산업상 이용 가능성을 기억하시나요?

신규성은 해당 발명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여야 함을 의미하는 요건입니다.

진보성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일지라도 쉽게 발명할 수 없는, 즉 현저히 진보된 수준의 발명이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산업상 이용 가능성은 발명이 대량 생산 가능하며, 실제 산업현장에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농업기술특허도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등록을 위해서는 위의 3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등록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출원 전에 반드시 '선행기술조사'가 실행되어야 하는데요.

이는 기존에 등록된 농업 관련 특허들과의 유사성 여부를 검토하고, 발명이 단순하거나 쉽게 도출될 수 있는 것이 아닌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실제 산업에서 대량으로 반복 생산이 가능한지 등을 철저하게 분석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선행기술조사] 키프리스
국내외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심판 등 다양한 지식재산권 특허정보검색 & 특허무료검색서비스
▼ 바로가기 클릭 ▼

 

 

다만, 개인이 혼자 선행기술조사를 하기엔 워낙 정보가 많아 어려움이 따르고,

조사한 선행기술로부터 신규성 및 진보성을 판단하는 것은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영역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농업기술특허,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농업기술특허 준비과정

 

 

 

 

농업기술특허를 출원할 때 필요한 서류에는 출원서, 도면, 명세서가 포함됩니다.

출원서에는 출원인의 인적 사항과 출원할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기입하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한데요.

도면은 해당 발명품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준비해야 하며, 구조나 작동원리를 명확히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명세서는 발명의 상세한 설명을 포함해야 하며, 기술적 특징 및 작동원리를 가능한 한 상세하고 명확하게 기술해야 합니다.

이는 발명의 신규성과 진보성을 입증하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가급적 전문 변리사의 도움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농업기술특허의 존속기간은 특허가 결정된 날로부터 20년입니다.

이 기간 동안 특허권자는 해당 발명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게 되며, 이는 타인이 해당 기술을 허가 없이 제조, 사용, 판매 또는 수입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또한, 이 기간 동안에는 무단 도용이나 각종 침해 사건에 대해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는데요.

필요한 경우 분쟁해결 절차를 통해 자신의 권리를 확실하고 철저하게 주장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농업기술특허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설명드렸습니다.

다만 개인이 혼자서 농업기술특허를 출원하고 등록하는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긴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선행기술조사는 매우 광범위한 범위를 다루고 있어, 관련 기술과 기존 발명들을 모두 검토하고 이해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데요.

따라서 발명의 기술적인 측면과 법적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전문 변리사의 도움을 통해 출원 과정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당소에서는 대기업 및 중소, 벤처기업의 사건을 진행한 경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식재산권 관련 깊은 전문 지식을 가진 베테랑 변리사들이 직접 절차 진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하앤유 법률사무소를 통해 출원 절차를 진행하신다면, 불필요한 비용 없이 권리 확보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정으로 권리를 확보하시고 싶은 분들은, 하앤유 특허법률의 전문적인 원스톱 서비스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허와 관련된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하앤유 법률사무소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는 체계적으로 1:1 전담 자문 변리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종별 특화된 전문 변리사가 상담부터 진행 그리고 사후 관리까지 책임지고 도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 - 하수준 변리사

전문변리사 1:1 문의 (클릭)

02-6956-0870

카카오톡 문의 (클릭)

 


※ 안내 ※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는, 고객님 한 분 한 분께 집중하기 위해

한 달 수임건수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