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영역 바로가기 메뉴 영역 바로가기 비주얼 영역 바로가기 본문 영역 바로가기 푸터 영역 바로가기
#하앤유-특허

지식재산권의 필요성, 특허출원을 미리 했더라면

by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2024.04.05조회수 25

안녕하세요.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의 대표 변리사 하수준입니다.

 

 

하앤유 법률사무소는 2022년 소비자 브랜드 대상 변리사 부분 1위를 수상하였습니다.

 

이는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과 함께 일해온 저희의 경력을 인정받은 결과입니다.

 

 

뛰어난 전문성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인해 전국에서 많은 발명가분들과 기업 대표님들께서 저희를 찾아주고 계십니다.

 

 

 

 

▼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 ▼

yes S사, L사 등 다수의 대기업 업무 경력
yes 지식 재산부터 법률자문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yes 중소기업·벤처기업 다수 업무 경력
yes 2022년 소비자 만족 브랜드 대상 변리사 부분 1위

 

 

 

 

 


 

지식재산권의 필요성

 

 

지식재산권의 필요성

 

 

 

 

영영 사라진 줄 알았던 '빈대와 머릿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영철 박사님'이 빈대 퇴치 기술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를 해오셨습니다.

하지만, 그분의 노력과 기술이 해외 기업에 의해 억울하게 빼앗기셨다고 하는데요.

긴 시간을 공들여 연구하고 개발한 기술이 해외 기업에 의해 무단 사용된다면 정말로 억울한 일일 것입니다.

 

 

▼ 클릭 시 해당 기사로 넘어갑니다 ▼

 

 

이런 상황을 예방하고, 연구자의 노력과 성과가 존중받으며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지식재산권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권리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지식재산권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요.

이 글을 읽어보시기에 앞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번호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중소 및 벤처기업과 함께하는 하앤유의 전문 변리사들이 1:1 소통을 통해 솔직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1차 상담의 경우 무료로 진행되니, 부담 없이 문의 바랍니다.

 

▼ 대표 변리사 1:1 상담 ▼ (클릭)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필수적인 방법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필수적인 방법

 

 

 

 

양영철 박사님의 안타까운 이야기는, 사실 그분뿐만 아니라 많은 연구자분들도 경험하고 있는 일입니다.

기술 개발 초기에는 비용이나 절차 등 다양한 문제로 해당 기술을 지식 재산권으로 보호해야 할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술이 상업화되어 시장에 등장하고, 경쟁사들이 비슷한 기술로 시장을 점령하기 시작한다면?

그때가 돼서야 지식재산권의 중요성과 가치를 깨닫게 됩니다.

지식재산권, 예를 들어 특허, 상표, 디자인 등록은 단지 권리를 주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창출된 지식을 보호하는 필수적인 방법입니다.

특히, 특허는 출원일로부터 20년 동안 독점적인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데요.

상표권의 경우 권리 기간을 연장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무한한 독점권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외 특허출원이 필요할까?

 

 

해외 특허출원 필수!

 

 

 

해외 특허출원이 꼭 필요할까? 

 

 

위와 같이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해외에서 자신의 기술이나 제품을 보호받기 위해서는 해외 특허출원이 필수입니다.

이는 지식재산권이 속지주의에 따라 그 효력이 각 국가별로 한정되기 때문입니다.

즉, 한 국가에서 지식재산권을 등록했다 하더라도, 그 권리는 그 국가 내에서만 인정되며 다른 국가에서는 별도로 등록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해외 시장에서 기술이나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미리 숙지하셔야 합니다.

 

 

 

1. 선출원주의 이해

 

선출원 주의는 동일한 발명에 대해서 먼저 출원한 사람에게 특허권을 부여하는 원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해외 시장 진출을 고려한다면 가능한 한 빨리 해당 국가에서 특허 출원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PCT 제도 활용

 

PCT(Patent Cooperation Treaty, 특허협력조약) 제도를 활용하면 한 번의 국제출원으로 회원국에서의 권리 확보가 가능합니다.

이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3. 주요 시장의 법률 이해

 

각국의 특허법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주요 시장의 법률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출원 가능성, 필요 문서, 절차, 비용 등에 대한 정보는 전문 변리사를 통해 사전에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술 도용으로부터 보호받으며,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이나 개인은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특허출원 과정은 복잡하고 전문 지식이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해당 국가의 법률 및 전문 변리사와 협력하여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해외 특허출원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해외 특허출원, 중요한 요소인 시간관리

 

 

 

 

출원 과정에서 시간관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어떤 국가에서 먼저 출원한 후에, 해외 출원을 고려할 때는 최초 1년이라는 기한이 주어집니다.

이 기간 안에 PCT 절차를 밟게 되면, 최초 출원일로부터 약 30개월(2년 반)이라는 시간을 벌어 신중히 결정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러한 시간적 여유는 전 세계 시장의 변동성을 면밀히 관찰하고, 전략적인 계획을 세우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속지주의 원칙으로 인한 제약이 있긴 하지만, 반대로 해외에서 보호받고 국내에서 보호받지 않는 기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국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때 이러한 원칙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지식재산권의 필요성, 특허출원을 미리 했더라면 얻을 수 있는 이점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익 연구의 성과를 법적으로 보호하고 사회적 가치를 높이려면, 지식재산권의 필요성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비록 비용 부담이 있지만, 정부 지원이나 산학협력 등을 통해 충분히 경감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아래의 번호를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소에서는 대기업 및 중소, 벤처기업의 사건을 진행한 경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식재산권 관련 깊은 전문 지식을 가진 베테랑 변리사들이 직접 절차 진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하앤유 법률사무소를 통해 출원 절차를 진행하신다면, 불필요한 비용 없이 권리 확보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정으로 권리를 확보하시고 싶은 분들은, 하앤유 특허법률의 전문적인 원스톱 서비스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허와 관련된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하앤유 법률사무소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는 체계적으로 1:1 전담 자문 변리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종별 특화된 전문 변리사가 상담부터 진행 그리고 사후 관리까지 책임지고 도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 - 하수준 변리사

전문변리사 1:1 문의 (클릭)

02-6956-0870

카카오톡 문의 (클릭)

 


※ 안내 ※

하앤유 특허법률사무소는, 고객님 한 분 한 분께 집중하기 위해

한 달 수임건수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